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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s 성공을 위한 ERP(CRM, SCM) 시스템 개발 방법

정익사
2017-02-01
조회수 1140

e-Business 성공을 위한 ERP(CRM, SCM) 시스템 개발 방법

 지은이 : 류중경

 ISBN : 978-89-353-0487-5

 금액 : 20,000원


● 발행날짜 : 2012년 4월 9일

● 페이지 : 456페이지

● 판매처 : 온라인 서점

● 강의자료 제공

   책 소개
 책 소개
21세기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에서 기업의 e-Business(디지털 경영)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정보화의 개념, 정보전략계획(ISP), BPR(업무재설계), ERP(전사적 자원관리), 그리고 ERP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e-ERP 즉, CRM(고객관계관리), SCM(공급망관리), e-Business에 이르는 구축 방법 및 사례 등을 중심으로 설명하였고, 본 書가 성공적인 정보화를 통한 기업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데 밀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원고를 준비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제1장에서는 정보, 정보화, 중소기업의 정보화 등 제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한 지식경영(KM) 시스템 등을 설명하였다.
제2장에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성공을 위한 ASP를 이해하고, 정보관리 책임자인 CIO의 역할과 Out-sourcing, IT 아웃소싱과 ASP의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경영환경 및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들은 경영전략을 효과적으로 구현, 지원하기 위한 정보화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고. 따라서 자사에 맞는 정보화 비전, 세부목표 및 이행계획 등을 수립하여, 정보화 투자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보전략계획(ISP)수립이 필수적 사안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수립하는 ISP 수립과정, As-is 와 To-be, ISP 프로젝트 수행 사례를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기업의 경쟁력이 정보화 정도에 따라 결정되어 지기 때문에 정보화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의 정보화란 생산에서부터 경영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통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으로, 모든 관리 기능을 총괄해 나감으로써,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표준화하고, 단순화하고, 부서간 정보공유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업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정보시스템의 가치를 높이고, 품질을 개선하고, 비용을 감소시켜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을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에 맞게 근본적으로 뜯어고치는 BPR 수행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제5장에서는 기업정보화의 話頭인 ERP는 자재조달, 생산, 판매영업, 재무, 물류 그리고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영기능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도록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으로써, ERP를 구축하기 위해 고민하고 애쓰는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ERP 구축 추진 방법 및 과정, 성공 요인, 도입 배경과 추세, 라이프사이클의 진단, 프로젝트 관리 등의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과감하게 개선하고, 업무 효율의 극대화는 물론 고객 만족 및 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효율적인 ERP 구축 방법 및 사례를 설명하였다.
제6장에서는 ERP의 확장된 패러다임인 e-ERP. 즉, 데이터웨어하우스와 Data Mining 개념을 활용하여 고객 데이터로부터 추출한 고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한번 고객이면 영원한 고객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고객의 평생가치를 극대화하고 기업의 수익성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된 고객관리 프로세스인 CRM의 구축방법을 설명하였다.
이 장에서는 SCM인 원자재 공급업체, 부품 공급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고객간의 정보와 물리적 제품의 흐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자재조달에서부터, 생산, 판매, 유통에 이르기까지 공급채널 전체의 기능통합과 최적화를 지향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였다.
제7장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사업을 경영하거나,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인터넷으로부터의 수익창출이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인 e-Business(디지털 경영)에 대한 개념 및 실행전략을 설명하였고, e-Commerce(전자상거래)와 이를 위한 벤치마킹 개념 및 단계를 설명하였다.
 저자소개
 목차
제 01 장 기업 정보화

section 1.1 정보화 사회와 혁신
section 1.2 한 트렌스젠더 연예인을 통해서 우는 ‘기업 생존 전략 10계명’section 1.3 정보의 의미
section 1.4 정보화의 의미
section 1.5 기업 정보화
section 1.6 기업 정보화를 통한 지식경영(KM) 시스템 구축
1.6.1 지식과 지식경영 개념
1.6.2 정보기술과 지식경영
1.6.3 지식창고
1.6.4 지식경영시스템
1.6.5 지식경영시스템 성공사례 : (주)하나투어

제 02 장 중소기업 정보화와 ASP

section 2.1 중소기업 정보화
section 2.2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
section 2.3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정보화 전략
section 2.4 중소기업의 정보화 성공을 위한 ASP
2.4.1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개요
2.4.2 IT 아웃소싱과 ASP의 차이점
section 2.5 아웃소싱(Out-sourcing)
section 2.6 정보화 성공을 위한 CIO의 역할

제 03 장 ISP(정보전략계획)

section 3.1 ISP(정보전략계획)의 개요
section 3.2 정보전략계획(ISP)의 수립과정
3.2.1 계획 및 준비
3.2.2 현상분석과 요구사항 분석
3.2.3 정보시스템 구조 정의
3.2.4 정보전략 도출
3.2.5 이행전략도출
section 3.3 ISP 세부 수행 방법
section 3.4 ISP 수행 사례
3.4.1 프로젝트 수행 절차
3.4.2 정보화 요구사항 분석
3.4.3 정보화 전략 수립
3.4.4 실행 계획 수립

제 04 장 BPR(업무재설계)

section 4.1 경영혁신(Business Reengineering;BR)
section 4.2 기업의 조직 문화와 혁신
section 4.3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4.3.1 BPR의 개념
4.3.2 업무 표준화
4.3.3 BPR의 실시
4.3.4 BPR 변화 관리
section 4.4 ERP 시스템 구축을 위한 BPR 추진 사례
4.4.1 BPR의 대상 및 수행 일정
4.4.2 BPR의 핵심 성공 요소(CSF : Critical Success Factors)
4.4.3 BPR 실행 및 결과
4.4.4 추진 결과 분석 및 활용 방안
4.4.5 BPR의 85%가 실패로 끝나는 이유

제 05 장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section 5.1 ERP 개념 및 출현 배경
section 5.2 ERP 시스템 도입
section 5.3 ERP 시스템 도입 성공 전략
section 5.4 ERP의 Customize형 및 Non-Customize형 비교
section 5.5 ERP 시스템 구축
section 5.6 ERP 도입 및 성공사례
section 5.7 ERP 시스템 체계
5.7.1 사례
5.7.2 인사/급여
5.7.3 자재/재고/외주
5.7.4 판매/영업
5.7.5 생산
5.7.6 재무/회계
5.7.7 BOM(자재 명세)
section 5.8 ERP 시스템 개발 방법

제 06 장 e-ERP(Extended-ERP)

section 6.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6.1.1 CRM의 개요
6.1.2 CRM의 이해
6.1.3 CRM 도입 및 구축
6.1.4 CRM 도입 사례
6.1.5 e-CRM
6.1.6 빌프레도 파레토의 80 : 20 법칙
6.1.7 용어 설명
section 6.2 SCM(Supply Chain Management)
6.2.1 SCM의 개요
6.2.2 SCM의 현황과 전망
6.2.3 SCM 도입과 구축
6.2.4 SCM의 도입 성과 및 구축 사례
6.2.5 ERP, CRM, SCM의 관계
6.2.6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통합생산관리 시스템)
6.2.7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생산정보화 시스템)

제 07 장 e-Business(디지털 경영)

section 7.1 e-Business 개요
section 7.2 디지털 경영 시대의 도래
section 7.3 e-Business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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