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 전체도서 > C언어

>>  전체도서

>>  전산학개론

>>  프로그래밍 언어

>>  C 언어

>>  자료 구조

>>  데이터베이스/화일처리

>>  운영체제/UNIX시스템

>>  컴퓨터 구조/논리 회로

>>  데이터 통신/인터넷

>>  프로그래밍/전자상거래

>>  시스템분석/소프트웨어 공학

>>  컴퓨터 게임/멀티미디어/컴퓨터 그래픽스

>>  OA/오피스

>>  전산수학/통계학

book list

전체 도서 보기

전산학개론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자료 구조

데이터베이스/화일처리

운영체제/UNIX시스템

컴퓨터 구조/논리 회로

데이터 통신/인터넷

웹 프로그래밍/전자상거래

시스템분석/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게임/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OA/오피스

이산수학/통계학

C 프로그래밍 기초와 응용 실습

정익사
2017-02-01
조회수 2945

C 프로그래밍 기초와 응용 실습

 지은이 : 고응남

 ISBN : 978-89-353-0478-3

 금액 : 22,000원


● 발행날짜 : 2011년 5월 30일

● 페이지 : 528페이지

● 판매처 : 온라인 서점

● 강의자료 제공

   책 소개
 책 소개
C 언어는 1972년 미국의 Bell 연구소에서 Dennis Ritchie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DEC사의 PDP-11에서 최초로 구현되었으며, 그 후 UNIX 운영체제(OS)의 90% 이상을 C로 구현하여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 중의 하나입니다.
초기에 연구소 및 대학을 중심으로 사용되었던 C언어는 구조적 프로그램,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의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므로 일반 실무 프로그램이나 제어용 프로그램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C 언어는 종래에 UNIX를 사용하는 연구소나 특정 프로그래머가 주로 사용하였으나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미니급 컴퓨터에서뿐만 아니라 PC용 C컴파일러(compiler)가 여러 종류 개발되어 폭넓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PC 용으로 MS-C, 터보 C, Lattice C, RUN/C 등 다양한 종류가 많지만 본 서에서는 국내에 산업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Microsoft Visual Studio에서의 C’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본서는 Visual C++ 윈도우즈의 통합 개발 환경 상에서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 즉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운영체제의 환경이 텍스트기반(예:MS-DOS)에서 그래픽 기반(예:MS-Windows)으로 바뀌었고, 네트워크 환경도 1995년 이후로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으로 바뀌었고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도 바뀌고 있으며 발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골격을 생성하고 소스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 도구(tool) 들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C++, Visual C++, 볼랜드 C++, Visual BASIC, JAVA, JavaScript, ASP, PHP, JSP 등 다양한 언어 들이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C#, C++ builder, Jbuilder 등이 개발되어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C++언어는 C와 별개가 아니라 확장된 언어입니다. 즉, C언어의 모든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와 같은 제어문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언어의 기본 골격이 되는 C언어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하여 저자는 다년간의 프로그램 개발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각 장마다 기초적이고 풍부한 예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고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특히 문법 설명은 문법과 프로그램을 별개로 제시한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통하여 C의 구조와 원리를 체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튼튼한 벽돌이 쌓여야 훌륭한 건축물이 되듯이 초보자들이 훌륭한 전문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게끔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각 단원마다 실습문제를 두어 국가기술자격시험에 대한 준비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서의 프로그램을 전부 실습하여 소화한다면 프로그램 작성과 해석 능력이 저절로 배양되리라 확신합니다.
 저자소개
 목차
제 01 부 C 프로그래밍 기초 실습

CHAPTER 01. C의 설치 및 프로그래밍 방법

1.0 개요
1.0.1 컴퓨터의 개념
1.0.2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1.1 C 언어의 유래 및 특징
1.1.1 C 언어의 유래 및 역사
1.1.2 C 언어의 특징
1.1.3 C 언어의 종류 및 본서의 범위
1.2 C 언어의 설치 방법
1.2.1 Visual Studio 및 Visual C++의 설치(INSTALL)
1.3 C 프로그래밍의 순서
1.3.1 Visual C++의 기동
1.3.2 C의 통합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1.3.3 C의 프로그래밍 과정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2. 기본 입출력과 데이터 형

2.0 개요
2.0.1 기본 입출력 함수의 개념
2.0.2 데이터 형의 개념
2.0.3 대입문(assignment statement)과 데이터 형(data type) 선언문 2.1 기본 입출력 함수
2.1.1 출력문 : printf() 함수
2.1.2 입력문 : scanf() 함수
2.2 상수
2.2.1 정수형 상수(integer constant)
2.2.2 실수형 상수(real constant)
2.2.3 문자형 상수(character constant)
2.2.4 문자열 상수(string constant)
2.3 변수와 데이터 형
2.3.1 변수(variable)
2.3.2 데이터 형(data type)
2.3.3 데이터 형 변환(data type conversion)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3. 연산자

3.0 개요
3.0.1 연산자의 개념
3.0.2 연산자의 분류
3.0.3 연산자의 우선 순위
3.0.4 연산자의 특징
3.1 단항 연산자
3.1.1 단항 음수 연산자(unary minus operator)
3.1.2 증가/감소 연산자(increment/decrement operator)
3.2 2항 연산자
3.2.1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
3.2.2 관계 연산자(relational operator)
3.2.3 논리 연산자(logical operator)
3.2.4 비트 연산자(bitwise operator)
3.2.5 대입 연산자(assignment operator)
3.2.6 복합 대입 연산자(compound assignment operator)
3.3 3항 연산자
3.3.1 조건 연산자(conditional operator)
3.4 기타 연산자
3.4.1 쉼표 연산자(comma operator)
3.4.2 cast 연산자(cast operator)
3.4.3 sizeof 연산자(sizeof operator)
3.4.4 주소연산자(address operator)와 간접연산자(indirection operator) 124
3.5 연산자의 우선순위와 결합성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4. 제어문

4.0 개요
4.0.1 개념
4.0.2 종류
4.1 if 문
4.1.1 if 문
4.1.2 if else 문
4.1.3 중첩된(nested) if else 문
4.1.4 else if 문
4.2 switch case 문
4.3 for 문
4.4 while 문
4.5 do while 문
4.6 break 문
4.7 continue 문
4.8 goto 문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5. 선행처리기

5.0 개요
5.0.1 개념
5.0.2 종류
5.0.3 효과
5.1 #define(마크로의 정의)
5.1.1 매개변수 사용하지 않는 경우
5.1.2 매개변수 사용하는 경우
5.2 #include(파일의 첨가)
5.3 #undef
5.4 조건부 컴파일 처리기
5.4.1 #if/#else/#endif
5.4.2 #if/#elif/#else/#endif
5.4.3 #ifdef
5.4.4 #ifndef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6. 함수와 표준 입출력 함수

6.0 개요
6.0.1 함수의 개념
6.0.2 함수의 특징
6.0.3 함수의 종류
6.0.4 표준함수(standard function)
6.1 헤더화일 stdio.h와 관련된 출력함수
6.1.1 출력함수의 종류
6.1.2 printf() 함수
6.1.3 putchar() 함수
6.2 헤더화일 stdio.h와 관련된 입력함수
6.2.1 입력함수의 종류
6.2.2 scanf() 함수
6.2.3 getchar() 함수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7. 배열과 포인터

7.0 개요
7.0.1 배열
7.0.2 포인터
7.1 배열
7.1.1 배열의 개념
7.1.2 1차원 배열
7.1.3 2차원 배열
7.1.4 3차원 배열
7.2 포인터
7.2.1 포인터의 개념
7.2.2 포인터 연산자와 포인터 변수의 선언
7.2.3 포인터 변수의 초기화
7.2.4 포인터 변수의 연산
7.2.5 이중/삼중 포인터 변수
7.3 포인터와 배열
7.3.1 포인터와 배열
7.3.2 포인터 배열(pointer array)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8. 구조체와 공용체

8.0 개요
8.0.1 구조체
8.0.2 공용체
8.0.3 형정의(typedef)
8.0.4 열거형(enum)
8.1 구조체
8.1.1 구조체의 개념
8.1.2 구조체 형식 선언과 구조체 변수 선언
8.1.3 구조체 배열
8.1.4 구조체 포인터
8.1.5 중첩된(nested) 구조체
8.1.6 비트 필드(bit field) 구조체
8.2 공용체
8.3 형 정의
8.4 열거형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09. 사용자 정의 함수와 변수의 기억 등급

9.0 개요
9.0.1 사용자 정의 함수의 개념
9.0.2 변수의 기억등급(storage class)의 개념
9.1 사용자 정의함수
9.1.1 사용자 정의 함수의 호출과 피호출
9.1.2 매개 변수의 전달 방법
9.1.3 함수의 순환(recursion)
9.1.4 함수 인수에서 배열 사용
9.1.5 main() 함수의 인수
9.1.6 함수와 포인터
9.1.7 함수와 구조체
9.1.8 사용자 정의 함수와 마크로 함수의 차이점
9.2 변수의 기억등급
9.2.1 기억등급(storage class)과 유효범위 규칙(scope rule)
9.2.2 자동변수(auto variable)
9.2.3 정적변수(static variable)
9.2.4 레지스터(register variable)
9.2.5 외부변수(extern variable)와 분할 컴파일 방법
기본 문제
실습 문제

CHAPTER 10. 파일 입출력 및 기타 함수

10.0 개요
10.0.1 함수의 개념과 종류
10.0.2 라이브러리 함수
10.1 파일 입?출력 함수(헤더파일:stdio.h와 conio.h)
10.1.1 파일 포인터의 선언 및 파일 개방.폐쇄 함수
10.1.2 단일문자 파일 입?출력 함수
10.1.3 문자열의 파일 입?출력 함수
10.1.4 서식화된 파일 입?출력 함수
10.1.5 레코드(블록) 단위의 파일 입?출력 함수
10.1.6 직접 접근(random) 파일 입?출력 함수
10.1.7 저수준 파일 입?출력 함수(헤더파일:io.h와 fcntl.h)
10.1.8 exit() 함수
10.2 산술 함수(헤더파일:math.h)
10.3 문자열 처리 함수(헤더파일:string.h)
10.4 자료 변환 및 난수 발생 함수(헤더파일:stdlib.h)
10.5 메모리 관리 함수(헤더파일:alloc.h)
기본 문제
실습 문제

제 02 부 C 프로그래밍 응용 실습

CHAPTER 1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1.0 개요
11.0.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1.0.2 알고리즘
11.0.3 자료구조와 알고리즘과의 관계
11.1 자료구조
11.1.1 배열
11.1.2 레코드(record)와 구조체
11.1.3 스택(stack)
11.1.4 큐(queue)
11.1.5 디큐(deque)
11.2 정렬 알고리즘
11.2.1 삽입 정렬(insertion sort)
11.2.2 선택 정렬(selection sort)
11.3 검색 알고리즘
11.3.1 선형 검색(sequential search/linear search)
11.3.2 제어 검색(control search)
기본 문제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