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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관리 개론

정익사
2017-02-01
조회수 748

사무관리 개론

 지은이 : 이창희, 김병

 ISBN : 978-89-353-0481-3

 금액 : 16,000원


● 발행날짜 : 2011년 2월 28일 

● 페이지 : 324페이지

● 판매처 : 온라인 서점

   책 소개
 책 소개
정보화 사회에서 어느 기업이든 사무관리의 개선이 없이는 무한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으며,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으로 고객의 최대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
본서는 사무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련되는 개념들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서는 다음과 같이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연습 문제(주관식, 객관식)를 수록하였다. 특히, 부록에서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의 자격 시험에서 이미 출제된 문제들을 수록하여 시험 준비에 대비하였다.
제 1 장 사무관리의 개요
제 2 장 사무관리의 표준화
제 3 장 자료관리의 운용
제 4 장 사무작업의 형태
제 5 장 공문서 관리
본서의 내용은 국내의 사무관리개론, 사무경영관리개론 등의 서적을 참조하여 서술하였다.
 저자소개
 목차
제 01 장 사무관리의 개요

1.1 사무관리의 의의
1.1.1 사무의 개요
1.1.2 관리의 개요
1.2 사무관리의 운용체제
1.2.1 사무관리
1.2.2 정보관리
1.2.3 사무관리와 정보관리
1.2.4 현대 사무관리
1.3 경영정보의 관리체계
1.3.1 기업경영을 위한 정보
1.3.2 경영관리와 정보
1.3.3 경영계층과 정보
1.3.4 경영환경과 의사결정
주관식 연습문제
객관식 연습문제

제 02 장 사무관리의 표준화

2.1 사무의 계획화
2.1.1 사무 계획화의 개념
2.1.2 사무 계획화의 원칙
2.1.3 사무 계획화의 전제조건
2.1.4 사무 계획화의 대상
2.15 사무 계획화의 내용
2.1.6 사무 계획화의 절차
2.2 사무의 조직화
2.2.1 사무 조직화의 개념
2.2.2 사무 조직화의 구성요소
2.2.3 사무 조직화의 원칙
2.2.4 사무 조직의 유형
2.2.5 사무관리의 집중화
2.2.6 사무관리의 분산화
2.3 사무의 통제화
2.3.1 사무 통제화의 개념
2.3.2 사무 통제화의 원칙
2.3.3 사무 통제화의 방법
2.3.4 사무 통제화의 절차
2.3.5 사무 통제화의 도구
2.3.6 사무 통제화의 기술
2.4 사무의 표준화
2.4.1 사무 표준화의 개념
2.4.2 사무 표준화의 대상
2.4.3 사무 표준화의 형태
2.4.4 표준 시간(Standard Time)
2.5 사무환경 관리
2.5.1 사무실 관리
2.5.2 조명 대책
2.5.3 온습도 조절
2.5.4 공기 오염
2.5.5 소음 대책
2.5.6 배선 대책
2.5.7 색채 조절
2.5.8 작업 조건
주관식 연습문제
객관식 연습문제

제 03 장 자료관리의 운용

3.1 자료관리
3.1.1 자료의 개념
3.1.2 자료관리의 개념
3.1.3 자료관리기관
3.1.4 자료실의 설치와 운영
3.2 프로그램 보호관리
3.2.1 저작권법
3.2.2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3.3 정보통신망의 관리와 운용
3.3.1 정보통신망의 개념
3.3.2 정보통신망의 관련법규
3.3.3 정보통신망의 관련기관
주관식 연습문제
객관식 연습문제

제 04 장 사무작업의 형태

4.1 사무작업의 간소화
4.1.1 사무 간소화의 정의
4.1.2 사무 간소화의 특징
4.1.3 사무 간소화의 필요성
4.1.4 사무 간소화의 목적
4.1.5 사무 간소화의 대상
4.1.6 사무 간소화의 단계
4.1.7 사무 간소화의 모델
4.1.8 사무 절차의 분석
4.2 사무작업의 효율화
4.2.1 작업 연구의 개념
4.2.2 동작 연구의 개념
4.2.3 시간 연구의 개념
4.2.4 동작 및 시간 연구의 기법
4.2.5 직무 분석과 평가
4.3 전자문서의 관리와 운용
4.3.1 EDI의 개념
4.3.2 VAN-EDI의 분류
4.3.3 EDI의 기대효과
4.3.4 전자문서의 표준과 유통
주관식 연습문제
객관식 연습문제

제 05 장 공문서의 관리

section 5.1 공문서의 일반지식
5.1.1 문서의 종류
5.1.2 문서의 형식
5.1.3 공문서의 성립 및 효력발생
5.2 공문서의 서식구성
5.2.1 두문
5.2.2 본문
5.2.3 결문
5.3 공문서의 작성방법
5.3.1 문서작성의 일반원칙
5.3.2 공문서의 용지규정 및 표기방법
5.3.3 공문서의 항목구분
5.3.4 공문서의 “끝” 표시
5.3.5 공문서의 면 표시
5.3.6 공문서의 수정
5.4 공문서의 처리절차
5.4.1 문서처리의 일반원칙
5.4.2 문서의 기안
5.4.3 문서의 결재
5.4.4 문서의 간인
5.4.5 관인날인 및 서명
5.4.6 문서의 발송
5.4.7 문서의 접수
5.4.8 보고사무
5.4.9 협조사무
5.4.10 업무편람
5.5 파일링 시스템
5.5.1 파일링 시스템의 개념
5.5.2 파일링 시스템의 분류
주관식 연습문제
객관식 연습문제

부록 01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부록 02 사무관리규정
부록 03 사무관리규정시행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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