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도서
>> 전산학개론
>> 프로그래밍 언어
>> C 언어
>> 자료 구조
>> 데이터베이스/화일처리
>> 운영체제/UNIX시스템
>> 컴퓨터 구조/논리 회로
>> 데이터 통신/인터넷
>> 프로그래밍/전자상거래
>> 시스템분석/소프트웨어 공학
>> 컴퓨터 게임/멀티미디어/컴퓨터 그래픽스
>> OA/오피스
>> 전산수학/통계학
전체 도서 보기
전산학개론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자료 구조
데이터베이스/화일처리
운영체제/UNIX시스템
컴퓨터 구조/논리 회로
데이터 통신/인터넷
웹 프로그래밍/전자상거래
시스템분석/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 게임/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OA/오피스
이산수학/통계학
컴퓨터 개론
지은이 : 이대식, 김상복, 박재흥
ISBN : 978-89-353-0495-0
금액 : 23,000원
● 발행날짜 : 2013년 3월 20일
● 페이지 : 468페이지
● 판매처 : 온라인 서점
● 강의자료 제공
책 소개
책 소개
저자소개
목차
Chapter 01 정보화 사회와 IT 기술section 1.1 컴퓨터와 정보화
1.1.1 정보화 사회
1.1.2 데이터와 정보처리
1.1.3 컴퓨터와 윤리
section 1.2 컴퓨터 관련 업종
1.2.1 직업의 이동
1.2.2 컴퓨터 관련 직업의 분류
1.2.3 디지털 사회의 새로운 변화
section 1.3 여러 가지 IT 융합 기술
1.3.1 가상현실(Virtual Reality)
1.3.2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1.3.3 유비쿼터스(Ubiquitous)
1.3.4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1.3.5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1.3.6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1.3.7 LTE(Long Term Evolution)
1.3.8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1.3.9 스마트 폰(Smart Phone)
1.3.10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
section 1.4 추론 능력의 컴퓨터
1.4.1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1.4.2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
1.4.3 뉴로 컴퓨터(Neuro Computer)
1.4.4 광 컴퓨터(Optical Computer)
연습문제
Chapter 02 컴퓨터 등장과 발전
section 2.1 컴퓨터 이전의 계산기
2.1.1 초기의 계산기
2.1.2 베비지의 해석기관
2.1.3 상업적인 계산기
section 2.2 컴퓨터의 세대별 분류
2.2.1 제1세대(First Generation:1942-1959)
2.2.2 제2세대(Second Generation:1959-1964)
2.2.3 제3세대(Third Generation:1964-1970)
2.2.4 제4세대(Fourth Generation:1970 - )
2.2.5 제5세대(Fifth Generation:-)
section 2.3 컴퓨터의 분류
2.3.1 자료 표현에 따른 분류
2.3.2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2.3.3 성능과 규모에 따른 분류
section 2.4 진법과 진법 변환
2.4.1 진법
2.4.2 진법 변환
section 2.5 진수의 연산과 보수
2.5.1 진수의 연산
2.5.2 보수
section 2.6 데이터 표현
2.6.1 수치 데이터 형식
2.6.2 문자 데이터 형식
section 2.7 디지털 논리회로
2.7.1 논리게이트(Logic Gate)
2.7.2 불 대수(Boolean Algebra)
2.7.3 가산기
연습문제
Chapter 03 컴퓨터의 구성
section 3.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3.1.1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성
3.1.2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section 3.2 중앙 처리 장치의 성능
3.2.1 클럭 주파수
section 3.3 중앙 처리 장치의 구성
3.3.1 레지스터
3.3.2 연산 장치
section 3.4 인터럽트
3.4.1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과 동작 원리
3.4.2 인터럽트의 종류
section 3.5 명령어
3.5.1 명령어 형식
3.5.2 명령어 형식의 종류
3.5.3 주소 지정 방식
3.5.4 메이저 상태
section 3.6 제어 장치
3.6.1 제어장치의 구성
3.6.2 제어 장치의 명령어의 실행 예
연습문제
Chapter 04 컴퓨터의 기억 장치
section 4.1 기억 장치의 기본 개념
4.1.1 기억 장치의 계층구조
4.1.2 접근 방법
4.1.3 기억 방식과 물리적 특성
section 4.2 주기억 장치
4.2.1 램(RAM)
4.2.2 롬(ROM)
4.2.3 그 밖의 메모리
section 4.3 보조기억 장치
4.3.1 자기 테이프
4.3.2 자기 디스크
4.3.3 개인용 컴퓨터에서 널리 사용되는 디스크
section 4.4 캐시 메모리
4.4.1 캐시에 기록
4.4.2 교체 알고리즘
연습문제
Chapter 05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
section 5.1 입?출력 장치
5.1.1 입력을 위한 장치
5.1.2 출력을 위한 장치
section 5.2 입?출력 방식
5.2.1 입?출력 채널 제어 방식
5.2.2 직접 기억 장치 접근 방식
section 5.3 소프트웨어
5.3.1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
5.3.2 소프트웨어의 종류
연습문제
Chapter 06 운영체제
section 6.1 운영체제의 개념
section 6.2 운영체제의 목적
section 6.3 운영체제의 구성
6.3.1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6.3.2 처리 프로그램
section 6.4 운영체제 기법의 발달
section 6.5 운영체제의 종류
6.5.1 DOS
6.5.2 Windows의 발전
6.5.3 유닉스
6.5.4 리눅스
연습문제
Chapter 07 데이터 통신
section 7.1 데이터 통신의 개념
7.1.1 데이터 통신의 발달 과정
section 7.2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
7.2.1 단말 장치
7.2.2 신호 변환 장치
7.2.3 전송 회선
7.2.4 통신 제어 장치
section 7.3 데이터 통신 방식과 회선의 구성
7.3.1 데이터 통신 방식
7.3.2 데이터 통신 회선의 구성
section 7.4 데이터 전송 형태와 전송 방식
7.4.1 데이터 전송 단위
7.4.2 데이터 전송 형태
7.4.3 데이터 전송 방식
7.4.4 전송 속도
section 7.5 네트워크 장비
section 7.6 통신망의 메시지 교환 방식
section 7.7 근거리 통신망
7.7.1 근거리 통신망의 특징
7.7.2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요소
7.7.3 근거리 통신망의 연결 형태
7.7.4 MAN
7.7.5 WAN
section 7.8 종합 정보 통신망
7.8.1 종합 정보 통신망의 개요
7.8.2 종합 정보 통신망의 특징
7.8.3 종합 정보 통신망의 구성
section 7.9 부가가치 통신망
7.9.1 부가 가치 통신망의 개요
7.9.2 부가 가치 통신망의 특징
7.9.3 부가 가치 통신망의 구성
7.9.4 부가 가치 통신망의 기능
section 7.10 기타 통신망
7.10.1 B-ISDN(Broadband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s)
7.10.2 WLL(Wire Local Loop)
7.10.3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
section 7.11 통신 프로토콜
7.11.1 개방 시스템 상호 접속 OSI 7 계층
7.11.2 인터넷 표준 통신 규약 TCP/IP
연습문제
Chapter 08 데이터베이스
section 8.1 데이터베이스
8.1.1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8.1.2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
8.1.3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section 8.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발전 배경
8.2.1 데이터 종속성
8.2.2 데이터 중복성
section 8.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8.3.1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필수 기능
8.3.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장점
8.3.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단점
8.3.4 데이터 독립성
section 8.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
8.4.1 3단계 스키마
8.4.2 데이터 언어
8.4.3 사용자
8.4.4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8.4.5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section 8.5 데이터 모델
8.5.1 계층 데이터 모델
8.5.2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section 8.6 관계 데이터 모델
8.6.1 도메인과 애트리뷰트
8.6.2 릴레이션의 특성
8.6.3 기본키
8.6.4 외래키
8.6.5 무결성 제약
section 8.7 학사 관리 데이터베이스 작성
연습문제
Chapter 09 프로그래밍 언어
section 9.1 프로그램
9.1.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9.1.2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요성
9.1.3 프로그래밍 개발 순서
9.1.4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과정
9.1.5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분
9.1.6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section 9.2 웹 프로그래밍 언어
9.2.1 클라이언트 측면의 언어
9.2.2 서버 측면의 언어
section 9.3 소프트웨어 공학
9.3.1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
9.3.2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
9.3.3 소프트웨어 처리 모형
9.3.4 소프트웨어 공학의 범위
연습문제
Chapter 10 멀티미디어
section 10.1 멀티미디어 개념
section 10.2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종류
10.2.1 문자
10.2.2 사운드
10.2.3 비디오(동영상과 애니메이션)
section 10.3 압축 기술
10.3.1 압축의 원리
10.3.2 압축의 성능
section 10.4 멀티미디어용 컴퓨터
10.4.1 멀티미디어 개인용 컴퓨터(MPC)의 규격
10.4.2 멀티미디어 개인용 컴퓨터(MPC)의 규격
10.4.3 출력 장치
10.4.4 중앙 처리 장치
10.4.5 메인보드
10.4.6 그래픽 카드
10.4.7 사운드 카드
10.4.8 기록매체
section 10.5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
section 10.6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10.6.1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10.6.2 국내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연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