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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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분석 설계 [개정판]

정익사
2017-05-22
조회수 4908

시스템 분석 설계 [개정판]

 지은이 : 이창희, 서동린, 김용수

 ISBN : 978-89-353-0489-9

 금액 : 25,000원


● 발행날짜 : 2016년 8월 30일

● 페이지 :  382페이지

● 판매처 : 온라인 서점

● 강의자료 제공



   책 소개
 책 소개
컴퓨터 시스템(Computer System)에 있어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한 것이 1970년대부터이다.
이 때부터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규모가 클수록 그 품질이 저하되거나, 개발 기간이 계획보다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개발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이나 지침 등이 부족함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을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라고 표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위기를 대처하기 위하여 나타난 학문이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이다.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에서는 개발하려는 시스템에 대한 계획(Planning),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구현(Implementation), 테스트(Test) 및 유지 보수(Maintenance)와 같은 수명 주기(Life Cycle)에 따라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소프트웨어 공학은 컴퓨터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학문으로 인식되어, 각종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미 활용하고 있으나, 아직도 새로운 접근 방법이나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9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연습 문제(주관식, 객관식)를 수록하였으며, 특히 정보처리 산업기사의 기출 문제를 수록하여 국가 기술 자격 시험 준비에 대비하였다.
 저자소개
 목차
CHAPTER 01.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1.1 시스템의 개념
1.1.1 시스템의 정의
1.1.2 시스템의 기본 요소
1.1.3 시스템의 특성
1.1.4 시스템의 종류
1.2 시스템의 개발
1.2.1 시스템 개발 동기
1.2.2 시스템 개발 방법
1.2.3 시스템 개발 과정
1.3 시스템 개발 단계
1.3.1 시스템 계획 25
1.3.2 시스템 분석 25
1.3.3 시스템 설계 26
1.3.4 시스템 구현 27
1.3.5 시스템 시험 28
1.3.6 시스템 유지 보수
1.4 시스템 분석가
1.4.1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
1.4.2 시스템 분석가의 의무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2. 코드 설계(Code Design)

2.1 코드 설계의 개념
2.1.1 코드의 개념 및 기능
2.1.2 코드의 사용 목적
2.2 코드의 종류
2.2.1 순서 코드
2.2.2 완전 순서 코드
2.2.3 블록 코드
2.2.4 십진 분류 코드
2.2.5 그룹 분류 코드
2.2.6 표의 숫자 코드
2.2.7 연상 코드
2.2.8 합성 코드
2.2.9 특정 자릿수 코드
2.2.10 약자식 코드
2.2.11 영숫자 대조 코드
2.3 코드 오류 방지와 검사
2.3.1 코드 오류의 방지
2.3.2 코드 오류의 검사
2.4 코드 설계 절차
2.4.1 코드 설계 시 고려 사항
2.4.2 코드 설계 순서
2.5 코드의 유지 보수
2.5.1 코드 유지 보수의 필요성
2.5.2 코드 유지 보수의 조건
2.5.3 코드 유지 보수의 작업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3. 입출력 설계(I/O Design)

3.1 입력 설계(Input Design)
3.1.1 입력 설계의 표준화
3.1.2 입력 방식의 종류
3.1.3 입력 매체의 방식
3.1.4 입력 설계 순서
3.1.5 원시 전표 설계
3.1.6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3.1.7 입력 데이터 체크
3.2 출력 설계(Output Design)
3.2.1 출력 설계의 표준화
3.2.2 출력 방식의 종류
3.2.3 출력 설계 순서
3.2.4 보고서 및 화면 설계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4. 파일 설계(File Design)

4.1 파일 설계의 기본
4.1.1 자료의 기본 구성
4.1.2 파일의 기본 구성
4.1.3 파일의 계층 구조
4.1.4 파일의 종류
4.2 파일 매체의 설계
4.2.1 파일 속성의 결정
4.2.2 파일 매체의 결정
4.2.3 파일 설계 순서
4.3 파일 편성의 설계
4.3.1 순차 파일(Sequential File)
4.3.2 인덱스 순차 파일
4.3.3 랜덤 파일(Random File)
4.3.4 다중 리스트 파일(Multi-List File)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5.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

5.1 프로세스 설계의 기본
5.1.1 흐름도(Flowchart)
5.1.2 프로세스 설계 절차
5.2 표준 처리 패턴
5.2.1 일괄 처리 시스템
5.2.2 온라인 실시간 처리 시스템
5.3 체크 시스템과 종류
5.3.1 원시 데이터 발생 장소에서의 체크
5.3.2 입력 매체 변환 단계에서의 체크
5.3.3 컴퓨터 처리 단계에서의 체크
5.3.4 오류 데이터의 수정 방법
5.4 프로그램 설계
5.4.1 프로그램 설계의 개요
5.4.2 프로그램 설계서 작성 효과
5.4.3 프로그램 설계서 작성 방법
5.4.4 프로그램 테스트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6. 시스템 평가와 문서화

6.1 시스템 평가
6.1.1 처리 시간의 견적
6.1.2 운용 계획의 입안
6.1.3 기능, 성능 및 신뢰성의 평가
6.1.4 소프트웨어 비용 견적 방법
6.2 시스템 도입 평가
6.2.1 정보 작성 원가의 견적
6.2.2 시스템 이행 계획의 입안
6.2.3 도입 효과의 평가
6.3 시스템 문서화
6.3.1 문서화의 필요성
6.3.2 문서화의 목적 및 효과
6.3.3 문서화의 규칙 및 대상
6.3.4 문서화의 표준화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7. 소프트웨어 공학과 IPT

7.1 소프트웨어 공학
7.1.1 소프트웨어 공학의 배경
7.1.2 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
7.1.3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
7.2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7.2.1 고전적 수명 주기
7.2.2 구조적 수명 주기
7.2.3 프로토타이핑 모델
7.2.4 나선형 모델
7.2.5 4세대 기법
7.3 IPT 기법
7.3.1 기술적인 측면을 지원하는 도구
7.3.2 관리적인 측면을 지원하는 도구
7.4 HIPO 기법
7.4.1 HIPO의 개요
7.4.2 HIPO의 종류
7.4.3 HIPO의 구성
7.4.4 HIPO의 규약
7.5 모듈 설계
7.5.1 모듈의 외부 설계
7.5.2 모듈의 논리 설계
7.5.3 모듈화의 특징
7.5.4 모듈의 논리 설계 도구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8. 구조적 분석과 설계

8.1 구조적 분석(Structured Analysis)
8.1.1 구조적 분석의 개요
8.1.2 자료흐름도(DFD)
8.1.3 자료 사전
8.1.4 소단위 명세서
8.2 구조적 설계(Structured Design)
8.2.1 구조적 설계의 개요
8.2.2 구조적 설계의 도구
8.2.3 구조적 설계의 절차
8.2.4 구조적 설계의 전략
8.2.5 구조적 설계의 평가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CHAPTER 09. 객체 지향 분석과 설계

9.1 객체 지향의 개념
9.1.1 객체 지향의 출현 배경
9.1.2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
9.1.3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
9.1.4 객체 지향 개발 과정
9.2 객체 지향 분석
9.2.1 객체의 결정
9.2.2 객체간의 구조 결정
9.2.3 속성의 정의
9.2.4 연산의 정의
9.2.5 객체간 통신 방법의 정의
9.3 객체 지향 설계
9.3.1 객체 지향 설계 항목
9.3.2 객체 지향 설계 절차
9.3.3 설계된 시스템의 평가
9.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9.4.1 객체 지향 언어
9.4.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지침
주관식 문제
객관식 문제

APPENDIX.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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